집단 형성
집단 형성은 상황적, 개인적 및 대인 간의 과정의 조합을 통해 형성된다. 형성은 구성원들 본인에게 달려 있다. 소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참여할 가능성이 더 많으며, 그들이 행동하면 집단이 만들어진다. 또한 환경적인 압력을 받아 사람들이 분리되기보다 단단한 결을 할 때 집단이 탄생하게 된다. 또한 집단은 예상하지 못하게 탄생한다. 사람들이 서로서로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게 되었을 때가 이러한 경우이다. 이 매력은 대인 간 유대의 발달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집단의 가입
모네와 고흐는 모두 뛰어난 화가였다. 모네는 언제나 다른 사람들과 어울렸다. 자신의 미술 작품이 개인적인 만큼이나 집단에 의한 것이라고 되도록 하였다. 반면 고흐는 다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고 주로 형제나 친한 몇몇 친구들만 만났다. 집단에 가입하는 모든 사람은 참가자가 아니다. 단체보다 독립성을 선호하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고립자인 것도 아니다. 하지만 성격, 과거의 경험, 동기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부의 사람들은 모네와 같이 다른 사람들보다 집단의 멤버십을 추구하려는 성향을 지닌다.
외향적인 사람들이 집단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을 수도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매우 자극적이며 외향적인 사람들이 내향적인 사람들보다 자극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외향적인 사람들이 집단의 일부인 것을 좋아하는 것은 단호한 말투에 기초한 것일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은 조용한 사람이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기 있는 집단구성원이 되려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집단에서도 내향적인 사람들보다는 외향적인 사람들을 찾는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주목하는 정도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자신들을 혼자로 생각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다른 자유로운 개인들과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은 관계성이 높은 사람입니다. 여기서 관계성이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을 이어 나가고 유지하는 것을 자신의 태도와 가치 및 견해가 강조하고 촉진하는 정도를 말한다. 그들은 집단 멤버십을 더욱 추구하고 쟁취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집단의 가입에 흥미를 느끼지는 않는다. 무수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집단. 새로운 클럽, 모임, 스포츠팀 등에 가입할 기회를 갖지만, 집단들에 가입할지에 여부에 대한 결정은 자신이 이전의 경험, 즉 과거의 경험에 달려 있다. 전에 그러한 경험이 없으면 너무 불확실하고 불명확하여 참가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부정적인 경험이 있다면 또한 그 집단에 가입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노련한 사람들만이 주로 가입한다.
군집
사람들이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 그 동기는 구성원 자신들의 안에서 나오는 것인데, 그 이유는 개인적인 기호, 성격 다른 개인적 특성들이 남들과의 결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내부적인 특성이 아니고서도 남들과 결합이 가능한데 이는 상황 자체에서 오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정보, 사회적인 지원 또는 교제가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함께하려 한다.
사람들은 애매모호한, 그리고 약간의 위험한 상태에 그들 스스로가 놓여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떻게 대응할까? 스스로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선택을 하여 불안을 진정시킬 수 있는 정보를 얻으려 할 것이라고 믿었다. 이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여자 대학생들을 모집하여 대학교 실험실에서 만났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실험참가자인 여대생들을 맞이하면서 자신이 의대의 신경학 및 정신의학과 소속 박사라고 소개하였다. 그는 여대생들에게 낮은 어조로 자신이 전기쇼크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결론적으로 여대생들이 타인과 함께 기다리는 것을 더 많이 선택하였다. 불행은 동료를 찾게 만든다.
매력
매력은 만남이라는 것의 집단을 형성의 출발점이다. 구성원들 간의 매력은 지인을 친구로 바꾸는 것이다. 호감과 비호감의 연결망이 집단 형성에 미치는 방식에 흥미가 생겼다. 서로 낯선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두고 사람들 간의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매력이 어떻게 집단을 형성하는지 관찰하는 고전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매력이라는 것은 매우 변덕스럽고 예측불허한 사회적인 과정으로 간주되지만, 호감을 설명할 수 있는 소수의 기본적 원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집단들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좋아할 때 형성되므로 많은 경우 서로서로 칭찬을 잘 하는 모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왜 어떤 구성원들은 서로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은 싫어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원래 사람들은 가까이 머물러 있고, 비슷한 태도와 유사한 가치를 보이며 자신에게 선의와 호의적인 부류의 특정한 사람들과 더 결속력 있고 그러한 결속력으로 집단을 형성된다는 것이다.
매력 패턴에는 6가지의 원리가 있다. 첫 번째, 근접성 원리는 사람들은 대게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는데, 부분적으로 그것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가능성 증폭시키기 때문이다. 두 번째, 정교화 원리는 체계적인 관점에서 지켜보면, 집단은 대부분 추가적이고 부수적인 요소가 최초의 구성원들과 연결될 때 출현한다. 세 번째, 유사성 원리는 사람들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 좋아한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집단들은 동류애의 수준을 높이는 쪽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크다. 네 번째, 상보성의 원리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특징을 상호보완해 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2가지 핵심 형태의 양립성이 있다. 양립성과 교류 양립성이 있다. 다섯번째, 상호성 원리는 상호 간의 주고받는 관계의 사람 매우 좋아한다. 마지막으로 여섯번째. 극소극대 원리는 보상은 최대로 극대로 주면서 부은 최소인 집단에 매력적으로 이끌린다.
'집단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영향의 기본 이해, 다수와 소수의 사회영향 그리고 집단영향의 출처와 배심원단 (0) | 2024.03.13 |
---|---|
구조 규범과 역할 그리고 구성원 간 관계 (0) | 2024.03.13 |
집단응집력 본질과 집단발달의 단계 및 주기 그리고 결과 (0) | 2024.03.13 |
소속과 정체성이란? (0) | 2024.03.13 |
집단역학, 집단의 본질과 집단역학의 본질 그리고 연구방법 (0) | 2024.03.13 |